세계한국어대회
누리집
방문을 환영합니다.



세계한국어대회는 세계에서 활약하고 있는 한국어학자, 한국어교육자, 한글 산업 관련 종사자, 그리고 우리말과 글에 대해 관심 있는 누구나가 한자리에 모이는 큰잔치입니다. 한국어와 한글이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현실에 맞추어 국내외 한국어 연구자와 교육자 그리고 한글 관련 사업자 간의 소통을 진작시키고 협력망을 구축하는 소통의 장을 만들고자 준비한 자리이기도 합니다.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2020 세계한국어대회’에서는 정부, 유관기관, 학계, 산업계 등 각 분야를 아우르는 국내외 한국어·한글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전문가 강연을 듣고 학술 발표와 토론, 전시와 체험을 통해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한류 및 한국어의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어, 한글 미래를 묻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2020 세계한국어대회’는 세 개의 분과로 구성됩니다.
제1분과는 ‘세계로 향하는 한국어학’이라는 표어 아래 세계의 여러 대학에서 한국어학을 연구하는 학자들이 모여 연구하는 내용을 공유하고 학문적 자극을 받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제2분과는 ‘한국어, 세계와 함께’를 기치로 국외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와 한국어교육학 전공 학자들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세종학당 숙달도 평가 사업」등 다양한 한국어 학습 수요에 대응하고자 추진 중인 정부 정책 등에 대해서도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유익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제3분과는 ‘매일의 한글, 내일의 한글’라는 표어 아래 한글과 관련이 있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상호 연계성을 모색하고, 학계와 산업계의 긴밀한 협력 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아울러 이번 대회는 공식 행사뿐만 아니라, 한국어와 한글에 관심을 지닌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공모전과 우리나라의 전통과 미래가 어우러지는 문화 공연 등 다양한 부대 행사들도 함께 제공할 계획입니다.

한국어 및 한글 연구의 현 위치를 되짚어보고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살펴보는 첫 번째 대회가 뜻깊게 치러질 수 있도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0 세계한국어대회 공동 조직위원장
박양우, 장소원